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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유지보수 유지보수 계약종류

유지보수 계약종류


 

 

보수의 중요성

승강기는 전기.전자.기계.건축기술 등이 복합되어 2만여 개의 부품들이 정밀하게 조립된 "종합시설물"로서, 불특정 다수인 사람을 운송하는 역할을

하므로 충분한 기술을 보유하고 신용도가 높은 보수회사를 선택하여야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을 뿐만아니라 전체적인 승강기 관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수계약의 종류

 

  단순유지보수(P.O.G) 계약 

계약체결시 결정되나 일반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승강기의 주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예방정비를 실시한다.

·  고장발생시 승강기를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신속한 수리를 하여야 한다.

·  승객이 갇힌 경우 빠른 시간에 승객을 구출하여야 한다.

·  사고가 발생한 경우 긴급히 인명을 구조하고 사후 처리를 할 의무가 있다.

·  수리에 대한 경비부담은 소유자가 맡는다.

 

 

  책임유지보수(F.M) 계약

·  단순유지보수계약 사항 이외에 부품의 교체 등 수리에 대한 경비부담 및 법정 검사수수료를 보수 업체에서 맡는다.

·  일상관리를 제외한 (계약내용에 따라 다름)모든 유지관련 업무를 보수업체에서 책임진다.

 


  상주

엘리베이터의 대수가 많을경우 보수업체의 기술자가 계약된 승강기가 설치된 현장에서 거주하면서 유지보수업무를 수행하는것을 말한다.

상주로 계약된 경우에는 상주자로 하여금 운행관리자를 겸하게 할 수 있다. 상주는 계약 (단순보수, 책임보수)과는 무관하게 별도로 계약할 수 있다.



  계약방식의 비교

 

 항목/방식

단순 보수 계약

(PART OIL GREASE)

책임 보수 계약

(FULL MAINTENANCE)

계약범위

    ·  정기점검

    ·  조정, 급유

    ·  자체 검사

    ·  고장대응(수시)

    ·  소모성부품의 교환

    ·  소액부품의 교환

 

    ·  정기점검

    ·  소모성부품의 교환

    ·  조정

    ·  소액부품의 교환

    ·  급유

    ·  고액부품의 교환

    ·  자체검사

    ·  수리공사

    ·  고장대응(수시)

    ·  정기검사의 수검

 

제회범위

 

     ·  사용자, 관리부주의에 의한 손상, 수리

     ·  천재지변에 의한 손상수리

     ·  의장부품의 교체, 수리 등

     ·  고액부품의 교환

     ·  수리공사, 정기검사의 수검

 

     ·  사용자또는 관리부주의에 의한 손상수리

     ·  천재지변에 의한 손상수리

     ·  의장부품 교체, 수리 등

제회범위

     ·  월 보수료가 낮다.

     ·  보수업체의 변경이 쉽다.

 

    ·  예산계획이 용이하다.

    ·  예방정비가 철저하다.

    ·  수리기간이 짧다.

    ·  고장, 사고시 책임한계가 명확

    ·  승강기의 수명, 특성 등의 유지확실

    ·  장기적이 유지관리 비용이 낮다.

 

단점

 

    ·  중대고장시 수리절차 복잡

    ·  수리기간이 길다.(불편 초래)

    ·  고장, 사고시 책임한계 모호

    ·  예방정비 허술

    ·  장기적이 유지관리비용이 많다.

 

     ·  월 보수료가 상대적으로 높다.

     ·  보수업체의 변경이 곤란하다.

 

기타

     ·  단기적인 계약이 가능하다.

     ·  장기적인 계약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