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의 중요성
승강기는 전기.전자.기계.건축기술 등이 복합되어 2만여 개의 부품들이 정밀하게 조립된 "종합시설물"로서, 불특정 다수인 사람을 운송하는 역할을
하므로 충분한 기술을 보유하고 신용도가 높은 보수회사를 선택하여야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을 뿐만아니라 전체적인 승강기 관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수계약의 종류
단순유지보수(P.O.G) 계약
계약체결시 결정되나 일반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승강기의 주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예방정비를 실시한다.
· 고장발생시 승강기를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신속한 수리를 하여야 한다.
· 승객이 갇힌 경우 빠른 시간에 승객을 구출하여야 한다.
· 사고가 발생한 경우 긴급히 인명을 구조하고 사후 처리를 할 의무가 있다.
· 수리에 대한 경비부담은 소유자가 맡는다.
책임유지보수(F.M) 계약
· 단순유지보수계약 사항 이외에 부품의 교체 등 수리에 대한 경비부담 및 법정 검사수수료를 보수 업체에서 맡는다.
· 일상관리를 제외한 (계약내용에 따라 다름)모든 유지관련 업무를 보수업체에서 책임진다.
상주
엘리베이터의 대수가 많을경우 보수업체의 기술자가 계약된 승강기가 설치된 현장에서 거주하면서 유지보수업무를 수행하는것을 말한다.
상주로 계약된 경우에는 상주자로 하여금 운행관리자를 겸하게 할 수 있다. 상주는 계약 (단순보수, 책임보수)과는 무관하게 별도로 계약할 수 있다.
계약방식의 비교
항목/방식 |
단순 보수 계약 (PART OIL GREASE) |
책임 보수 계약 (FULL MAINTENANCE) |
계약범위 | · 정기점검 · 조정, 급유 · 자체 검사 · 고장대응(수시) · 소모성부품의 교환 · 소액부품의 교환 |
· 정기점검 · 소모성부품의 교환 · 조정 · 소액부품의 교환 · 급유 · 고액부품의 교환 · 자체검사 · 수리공사 · 고장대응(수시) · 정기검사의 수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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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회범위 |
· 사용자, 관리부주의에 의한 손상, 수리 · 천재지변에 의한 손상수리 · 의장부품의 교체, 수리 등 · 고액부품의 교환 · 수리공사, 정기검사의 수검
| · 사용자또는 관리부주의에 의한 손상수리 · 천재지변에 의한 손상수리 · 의장부품 교체, 수리 등 |
제회범위 | · 월 보수료가 낮다. · 보수업체의 변경이 쉽다. |
· 예산계획이 용이하다. · 예방정비가 철저하다. · 수리기간이 짧다. · 고장, 사고시 책임한계가 명확 · 승강기의 수명, 특성 등의 유지확실 · 장기적이 유지관리 비용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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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 중대고장시 수리절차 복잡 · 수리기간이 길다.(불편 초래) · 고장, 사고시 책임한계 모호 · 예방정비 허술 · 장기적이 유지관리비용이 많다.
| · 월 보수료가 상대적으로 높다. · 보수업체의 변경이 곤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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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단기적인 계약이 가능하다. | · 장기적인 계약이 가능하다. |